그들의 피랍은 종교문제가 아니다.

2007. 7. 21. 15:42Life

제목 : 그들의 피랍은 종교문제가 아니다.

우선 이런 가정을 해보자.
한 여자가 성폭행을 당했다. 그러면 짧은 치마를 입은 여자가 죄가 있는가? 적어도 그 죄에 대한 근본적인 책임은 억지로 폭행을 가한 사람에게 있다는 것에 공감할 것이다. 그래도 여전히 어떤 이들은 왜 그런 사고가 생길것이 예측가능한데도 굳이 짧은 치마를 입었느냐고 반문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래, 그들의 반문도 받아들이자. 그러면 이런 질문을 또 다시 해보자. 그러면 짧은 치마를 만들어 판매한 명동의 옷가게 주인에게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 전망좋은 쇼윈도우에 멋진 치마를 걸쳐두고 그걸 입어야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라고 입에 침이 마르게 이야기한 가게 주인도 유죄다. 그 뿐일까? 그 치마를 입고 TV광고에 나와 사행심을 조장한 모델과 탤런트들에게도 죄를 물어야 할 게다.
이런 일은 주변에 널려있다. 한때 바다이야기에 빠져 인생을 망친 사람들의 일이 TV에 나온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도박중독을 개인의 한심함으로 돌려버렸다. 오죽 못 났으면 그런 일에 빠져 가정과 직장을 망치느냐는 힐난이 사방에서 쏟아졌다.
이런 일들을 모두 개인의 책임으로 돌려버려도 되는 것일까? 필자는 그렇게 생각지 않는다. 최소한 그가 속한 사회, 공동체는 이러한 부분들에 있어서 분명한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못하는 이들에 대한 배려까지 함께 가져야만 한다.

이 전의 필자의 글에서는 이 문제를 너무 근시안적으로만 바라보는 이들의 시각에 대한 불편함을 드러냈다. 그 글을 쓰고, 다시 차분히 문제를 바라보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 우리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관심의 중심을 나름대로 설정해 보았다. 이전 글에 달린 댓글들을 보며 답글을 한번 써볼까하는 마음도 있었지만 그러면 오히려 문제의 핵심을 놓치는 것이라는 판단에 이전 글에 대한 답글은 포기하기로 한다. 왜냐하면 이 문제를 기독교계와 안티세력간의 다툼으로 치부해서 결과적으로 무고한 스무명의 생사를 등한시 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 그들은 왜 피랍되었는가? **

이 사건은 기독교와 회교의 싸움이 아니다. 한국 기독교와 아프간 회교의 세력 다툼도 아니다. 납치 세력이 요구한 것은 한국 기독교 선교사들의 아프간 철수가 아니라 한국 군대의 전면 철수다!! 이것이 무슨 뜻인줄 아는가? 폭행을 가한 것은 여자의 짧은 치마 때문이 아니라 그 여자의 아버지가 나쁜 사채업자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아버지의 악행때문에 애매한 딸이 보복의 대상이 되었다는 뜻이다.

올해 말로 아프간 파병된 한국 군대는 철수할 테니 그런 걱정은 말라고? 천만의 말씀이다. 이미 한국 군대는 2006년 12월 12일 이라크 파병 연장 동의안을 국회에서 표결로 통과시켰다. 그것도 15:1 이라는 절대 다수의 힘으로 말이다. (난 여기서 모두의 의견에 반대표를 던진 의원의 줏대있음에 박수를 보낸다.) 2006년 12월 15일에는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국군부대의 유엔레바논 평화유지군(UNIFIL) 파견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번에는 13:1 이라는 역시 절대 다수의 힘이었다. 그리고 2006년 12월 22일에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이라크 파병연장 동의안과 레바논 파병 동의안을 일괄 통과시켰다. [참조 사이트 http://savenature.tistory.com/12 ] 이 말이 무슨 뜻인가?

당연히 올 연말이 오면 한국 군대의 아프간 철수는 연장될 것이란 뜻이다. 이런 시점에서 탈레반은 이미 뻔한 파병연장의 공식 선언이 있기 전 그들의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려 했던 것이 아니었을까? 적어도 올 연말로 계획된 연장에 관한 미국과 한국의 담합이 있기 전 선수를 쳐서 한국 군대의 철수를 분명히 못 박고자 한 것이었으리라. TV에서는 한국 군대는 그들을 공격한 적도 없고 평화를 위한 목적이라고 선전을 한다. 하지만 그 한국 군대는 여전히 아프간에 머물고 있으며 그것은 한국의 공식적 입장이 미국과 함께 한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다. 만약 한국 군대가 아프간에 있지 않았다면, 그래서 한국군대신 한국사람들로 구성된 NGO 들로만 아프간에 있었다면 역시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까? 적어도 필자의 판단으로는 아니다!

그들은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이다. 적어도 올 연말 더 이상 한국 군대는 아프간에 남아 있어야 할 이유가 없게 되었다. 아마도 미국의 통상 압력이 가해질 것이다. FTA도 한 몫을 할 게다. 하지만 이런 큰 수를 둔 탈레반의 정치적 제스춰는 한국 정부의 선택에 어려움을 줄것이다.

이쯤에서 한번 이런 생각을 해보자. 이번 사건의 원인을 아프간파병과 미국의 중동 패권장악을 위한 한국군의 들러리서기 때문이었음을 감추기 위해서 모든 사건의 원인을 짧은 치마로 돌려보는게다. 그들이 그런 어려움을 당한 것은 내가 무자비한 사채업자 였다고 고백하는 대신, 한국의 줏대없는 정책과 미국 들러리서기 때문이었다고 시인하는 대신 그 여자의 짧은 치마 때문이었다, 한국 기독교의 과잉 충성과 광신적 종교 행위 때문이었다고 몰아붙여보는 것은 어떨까?

우연인지 조작인지 이런 상황설정은 제대로 들어맞았다. 대부분의 미디어의 기사들은 이번 사건의 원인이 미국의 패권주의, 한국 정부의 줏대 없는 들러리서기, 국회의원들의 부시 눈치보기가 아닌 교회라는 집단과 안티세력의 싸움으로 은근슬쩍 끌고 있다. TV카메라는 아닌듯 하면서 은근슬쩍 짧은 치마를 열심히 보도한다. 마치 그것이 문제의 핵심이기라도 한양...

그들이 피랍된 이유는 그들이 아프간에 갔기 때문이 아니다.


**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

나름대로의 대책을 세워본다. 과연 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해야 할 것인가?
최근들어 이국인들에 대한 피랍 발생이 잦아지고 있음이 뉴스를 통해서 이미 보도되고 있다. 2006년 3월에는 알바니아인과 아프가니스탄인 등 8명이 피랍되었고 4월과 6월 11월에 각각 인도인 통신 기술자, 스웨덴 의사와 구호요원, 기자등이 피랍되었다. 2007년 들어서 3월, 4월, 6월, 7월에 각각 이탈리아 일간지의 기자와 프랑스인 구호단체 요원, 독일인 기술자들이 피랍되었다. 점점 이국인들에 대한 피랍이 잦아지고 있다.

피랍사건이후 그들의 요구조건이 충족되면 그때 납치된 사람들은 풀려난다. 그래야만 다음번에도 납치를 해서 요구를 할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의 요구 조건을 들어준다는 것은 다시 말해 계속해서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면 계속 그들의 요구 조건을 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2007년 6월 28일에 독일 기술자를 피랍했다. 그리고 기술자가 속한 기업이 4만 달러를 지불하고, 바로 7월 19일 또 다른 독일인 기술자를 2명 피랍했다. 독일 기업은 아프간에서 독일인 기술자의 몸값을 요구하면 들어준다는 것이 증명되었기에 이제 그 횟수가 증가하는 것이다. 더 이상 독일 사람은 아프간에 들어가는 것은 위험한 일이 되었다. 독일인은 그들에게 돈으로 보일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은 한국 정부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20명을 안전하게 데려와야 하는 것과 동시에 그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어서는 안되는 것도 알 것이다.

이미 수년간의 전쟁을 통해 완전소탕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안 이 시점에서 힘의 대결을 통한 해결은 선택 상황이 아니다. 공수부대나 다이하드의 부루스 월리스가 해결할 사항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시점에서 유일하게 한가지 다행스러운 점이 있다면 그것은 한국군의 철수 시한이 올해 말이라는 것이다.

연장하지 않으면 된다. 적어도 철수를 결정하고 약간의 시한을 요구하는 것까지 거절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것은 협상 기술에 달려있다. 이 시점에서 여전히 미국의 눈치를 보며 철수시점을 다시 연장하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선택이다. 그들의 요구를 그대로 들어주지 않으면서 인질을 구할 수 있는 어쩌면 현 상황에서 유일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한국은 그들의 요청때문에 철군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철군할 시점이 되었기에 철군하는 것이 된다. 탈레반은 한국군의 철수를 요구했고, 그 요구사항이 들어졌기에 인질을 풀어줄 수 있다. 이 해법을 유일하게 싫어할 사람은 부시겠지만, 그것은 대한민국의 몫이다. 필자는 이미 전에도 미국의 패권주의 전쟁, 아무런 당위성이 없는 전쟁에 한국이 참전해야 할 이유가 없음을 글로 썼던 적이 있다. 진정으로 아프간의 평화를 원하다면 이제라도 우리는 부당한 힘의 대결구도가 아닌 다른 대안을 찾아야만 한다.

한국인을 피랍한 그들 역시 그 한국인들이 아프간을 사랑하고, 굳이 비싼 돈과 시간을 들여 그들을 돕기 위해 온 것을 알기 바란다. 지금 아프간에 필요한 것은 암전문의나 지방제거술 전문의가 아니라 오염된 물을 정수하고 끓여먹는 법을 가르칠 사람과 영양부족에 설사와 탈수증으로 죽어가는 아이를 고칠 작은 설사약 하나이다. 아프간은 암으로 죽는 사람이나 AIDS에 걸려 죽는 사람이 많은 것이 아니라 영양실조와 설사로 인한 탈수증으로 아이들이 죽어가고 있다. 전쟁은 인간이 더 이상 인간이지 못하게 하는 지구상에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아프간에 간 그 청년들은 이 작은 도움이 없기에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전할 작은 약과 정성을 가지고 간 것이다. 그들의 작은 행로를 정치적 희생물로 만들어서는 안된다.

미국의 부시와 극우파 기독교(이를테면 KKK같은)들은 세계를 자신들의 점유물로 삼으려한다. 그들은 이슬람을 적대세력으로 규정하고 대결구도를 유지함으로 자신들의 패권을 자랑하고, 그것을 과시하려한다. 하지만 그에 대해 반대하는 이들은 비기독교인들이 아니다. 한국 역시 미국의 파병요구앞에 정의나 상식이 아닌 눈앞의 이익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 판단이 단지 정치인들만의 것이었다면 필자의 마음이 아프지는 않았을 것이다. 많은 국민들은 그렇게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이익이라고 자신의 소견을 피력했다. 미국과 부시의 패권주의 앞에서 그 세력의 거짓말을 뻔히 알면서도 거부하지 못하고, 오히려 위험을 무릎쓰고 신념을 지키고자 나선 이들을 마녀사냥으로 이끌고 있다.

한때 인터넷에 I am Sorry 운동이 벌어진적이 있다 [ http://www.sorryeverybody.com  ]. 부시의 재선 확정 이후 많은 미국인들은 자신의 얼굴이 드러난 사진과 손에는  I am Sorry 라고 쓰인 종이를 들고 사진을 찍었다. 그들은 부시가 무엇을 할 것인지 알고 있었고, 그 결과는 오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이 한국의 기독교의 잘못이라고 몰고 있는 방송사들에게 묻고 싶다. 지금까지 9번의 외국인 피랍 사건 모두 한국 기독교에 대한 회교의 반발이었는가? 모두 한국의 광신적 기독교환자들이 일으킨 한국 기독교의 문제였는가? 문제의 핵심을 치마로 몰고가지 말라. 문제는 악덕 사채업자인 부시와 그에 동조했던 꼬봉인 한국정부의 어리석음 때문이었음을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