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스톰 NXT : Sensors + a

2007. 11. 9. 19:40카테고리 없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인드스톰의 센서들은 다양한 것을 측정할 수 있다. 왼편에서부터 Light Sensor, Ultrasonic Sensor, Sound Sensor, Touch Sensor 순서로 보여진다. 물론 이 외에도 또 다른 센서들을 구입할 수도 있으며, 필요에 따라 스스로 자작할 수도 있다. 필자는 여기에 적외선 센서를 추가하여 라인트레이서를 만들려고 하고 있다. 물론 Light Sensor 하나만으로도 라인트레이서가 가능하다. (어떻게 가능한지는 직접 마인드스톰 내부에 포함된 프로그램과 만드는 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다만 보다 정밀한 제어를 위해서는 보다 많은 정보를 가져와야 하고, 그것은 보다 많은 센서 입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초음파 센서나 소리감지 센서등은 NXT 에서 처음 선보인 것이다. 사용 용도는 무척 많은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적외선 센서를 추가하고, 또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 센서를 추가해 보고자 한다.

또한 별도 구매 가능한 것으로 두가지 중요한 것이 있다. 하나는 블루투스 모듈이고, 또 다른 하나는 충전가능한 배터리 팩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는 더 이상 건전지때문에 발을 구를 필요가 없다. 배터리팩을 구입해서 사용하면 충분히 비용 절감의 효과와 함께 안정적인 전원공급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블루투스는 PC와의 연계된 제어나 네트웍이 가능해진다. NXT 간 통신도 가능하다. 즉, 여러개의 NXT 를 사용한 서브 모듈로 구성된 로봇들의 네트웍을 통해 어떠한 작업을 하는 것을 구성해 볼수 있다는 뜻이 된다.

아직 이 배터리팩과 블루투스는 없지만, 구입해서 사용해보려고 한다.



마인드스톰 NXT : Sensors + a
http://jeliclelim.tistory.com/104
JelicleLim (2007.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