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이란?

2008. 1. 11. 15:50Life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리스찬, 이 말이 무슨 뜻일까?
이 질문에 대해 답을 하려면 한번 더 진지하게 생각해 본 다음에 말을 하는 것이 좋다. 우선 첫번째 고려야해 하는 것은 Christian 이란 단어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만약 상대방은 Christian 이란 단어에 [미국영화에서 보이는 어린 시절 세례식과 결혼, 장례식만 교회에가고 그 외에는 술과 담배, 아편에 쩔어 살며, 혼전관계에 자유분방한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런 생각은 한국의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정의겠지만, 최소한 대부분의 모슬렘들 사이에 Christian 이란 단어는 위에 말한 의미를 가진다.
상대방은 이런 생각을 담아 당신에게 Are You Christian? 이라고 물을 수 있다. 여기에 성급하게 Yes 라고 대답하는 것은 어쩌면 틀린 답변일 수도 있다는 말이다.

또 어떤 사람은 Christian 이란 단어에 [상대방의 입장을 완전히 무시하고, 상대방의 말조차 듣지 않으며 자신의 고집을 억지로 상대에게 주입시키려는 비정상적 종교행태를 보이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나는 그의 정의에 기록된 Christian 은 아닐수도 있다는 말이다.

2007년 아프간 피랍 사건 이후 상당히 많은 말과 글들이 떠돌고 있다. 그중 대다수가 한국 교회와 선교에 대해 지적을 한다. 한국 교회가 개혁이 필요하다고도 한다. 사실 틀린 지적은 아니지만 정작 지적을 한다는 그 글들을 읽어보면 대체 그것이 말하는 개혁이 뭔지 가관일 뿐이다. 그저 어디서 흘려 들은 몇마디의 글과 말로 도배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 그런 것일까? 우선 단어의 정의를 적절히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은 Christian 이라는 단어에 대한 정의에 자신들의 머리속에 고착화된 내용으로 정의해버렸다. 그리고 그 단어를 일반화시켜 사용하면서 다른 개념들과 섟기 시작했다. 결과는 글은 그럴듯하게 포장되 보일지는 몰라도 정작 내용은 모순 투성이에 언급할 가치조차 없는 글들이 되어버렸다.

많은 이들은 선생이 되어 가르치려들고 있다. 그것도 정의되지 않고, 검증되지 않은 말과 내용의 쓰레기를 들고 말이다. 오류로 점철된 글과 내용들이 우리 주변에 범람하고 있다.

그러면 Christian 이란 단어에 대해 우리말로 기독교인 혹은 기독교도라는 단어에 대해 우리는 어떤 정의를 가져야 하는가? 우선 사전적 의미로 기독교도는 [기독교를 믿는 사람]이라는 정의를 가진다.

[기독교를 믿는 사람]이라는 정의에서 [기독교]와 [믿음]에 대한 정의가 필요한 시점이 된다. 기독교 라는 단어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짧은 몇줄의 글로 정의 내리기 힘든 내용이다. 그렇게 정의를 내리려고 하면 다시 무수한 단어의 바른 정의가 걸리기 때문이다. 믿음이라는 단어에 대해서도 역시 마찬가지다. 특히 이 믿음이라는 단어는 잘못된 정의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더욱 더 주의가 필요한 단어이다. 교회를 출석한다고 하며 또 믿음이 있다는 이들 중에도 이 믿음에 대한 정의를 자위적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다. 다시말해 어떤 이들은 [하나님을 믿는다]고 말을 하지만 그 [하나님]과 [믿음]이라는 단어의 정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믿으나 믿지않는 이상한 현상속에 처하게되는 것이다.

그럼 [기독교]라는 단어의 정의는 무엇이고, [믿음]의 정의는 무엇인가?
너무 급하게 가지 말자. 아직 시간은 있다. 고민하고, 스스로 노력하고, 그리고 한번 더 고민해보자. 적어도 청년의 시기는 바른 고민을 위해 시간을 투자할 때인 것이다.
고통이 없이 얻어지는 많은 것은 스스로 판단하기에 별 의미가 없는 것이 되기도 한다. 때로는 무가치한 것이라고 여기게 되기도 한다. 또 기독교인이 된다, 혹은 기독교인으로서의 의식을 갖는다는 것은 그만한 고통이 없이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스도인이란?
http://jeliclelim.tistory.com/152
JelicleLim(2008.1.11)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풍요로 채우심 (요 6:1-15)  (0) 2008.01.21
메시지 요약 [요4:46-54]  (0) 2008.01.13
공부에서 연구로  (0) 2008.01.05
태안 자원 봉사자들 안내 ...  (2) 2007.12.28
휴대폰 버리기...  (2) 2007.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