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와 기계의 원리 - 아들에게 보여주기 아까운 책

2008. 4. 5. 11:00서평/[서평] 과학,공학

도구와 기계의 원리 상세보기
데이비드 맥컬레이 지음 | 서울문화사 펴냄
원리 뒤에 숨은 원리까지 보여주는 개정증보판. 지퍼를 움직이는 원리가 거대한 피라미드를 지을 때 응용되었고 요즘 사용되는 치과용 드릴은 옛날에 나왔던 풍차의 직계자손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최첨단 컴퓨터가 수행하는 복잡한 작업이 정보를 단순한 숫자 코드로 바꾸는 데서 시작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까? 이에 대한 명쾌한 해설을 담은 이 책은 수백 가지 도구와 기계의 원리에 대해 꼼꼼하면서도 알기 쉽게 설

정말 재미있는 책이다. 빌은 매머드와 함께 다양한 기술의 원천 지식들을 보여준다. 이 책은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법은 나오지 않지만 매머드를 기절시키는 법은 나온다. 매머드의 몸무게 달기 등의 재미있는 관심꺼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도구와 기계의 작동원리들을 알려준다.

초등학교를 다니는 아이가 있다면 이 책을 보여주면 그 그림만으로도 충분한 값을 할 것이다. 책은 단순한 도구의 설명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자동차의 제어에 관한 내용들까지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세계의 비트에 이르기까지 메머드와 빌의 활약은 계속된다.

트랜지스터로 어떻게 논리게이트를 만들수 있을까? 놀랍지 않은가? 이 책에 그것이 들어있다는 사실이!!! 아이들이 이해하기는 조금 어려울지 몰라도 그림을 보며 자연스럽게 그 사실을 받아들일수는 있을게다. 혹시 아빠가 조금 도와준다면 더 좋을지도... 그러면 아빠는 아이에게 멋진 아빠라는, 혹은 굉장히 똑똑한 아빠라는 아이의 자랑이 되지 않을까?

도구와 기계의 원리 - 아들에게 보여주기 아까운 책
http://jeliclelim.tistory.com/202
JelicleLim(200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