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4 탈옥하기 전에 해야 할 복원 + 탈옥의 기초

2010. 10. 14. 16:55미완성/DATA2


아이폰4 탈옥툴이 나왔다. 아이폰을 구입할 정도의 호기심과 재력(?)이 뒷받침되는 사람들에게 아이폰의 성능을 한계단 더 끌어올려줄 방법이 있다는 것은 결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방앗간과도 같다. 배부른 참새는 방앗간을 지나치겠지만 호기심많은 참새는 결코 지나칠 수 없는 것이 바로 아이폰 탈옥이다.

탈옥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글들을 나와있다. 하지만 그전에 해야 할 아주 기초적인 일이 있다. 별로 어려운 것도 아니고, 전혀 생각지 못한 특별한 것은 더더욱 아니다. 그건 바로 혹시나 만약의 경우 문제가 생겼을때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이전에 아이폰을 백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게 전부다.

1. 백업한다.

백업방법은 지극히 간단한다. iTunes 와 연결해서 동기화시켜주면 끝이다. 물론 개개인별로 약간의 문제들은 발생할 수 있다. 내 경우 iTunes 를 재설치하면서 기존 아이폰4 안에 들어있던 동영상과 mp3 를 가져오지 못했다. 물론 몇개 되지 않고 그것들 모두 PC 안에 들어있는 것이므로 다시 집어넣는게 어렵지는 않다. 기본적으로 아이폰내부에 있는 mp3 와 동영상을 PC 로 가져오지는 못한다. 하지만 구글검색을 해보면 방법을 찾을 수는 있다. 그리고 그 방법은 조금 귀찮은 수작업을 해야 한다. 별로 데이타가 중요하지 않다면 동영상과 mp3 는 과감히 날려버리고 새로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iTunes 와 연결해서 동기화가 되면 아이폰에 있는 앱들은 PC에 저장된다. 복원 후 나중에 PC 에 있는 앱들을 다시 설치하면 된다. 필요하다면 Show 에서 제공하는 앱으로 주소록을 백업 해 두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고, 필자의 경우 google 의 Gmail 주소록과 동기화가 되어 있다.


XNOTE의 JelicleLim's iPhone4 는 필자의 아이폰 이름이다. [구입항목전송]을 클릭해서 아이폰안에 들어있는 앱을 PC 쪽으로 옮기는 작업은 반드시 해 두자. 탈옥 중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복원하면 되고, 복원할 때 백업된 앱들을 다시 아이폰으로 옮기면 된다.

2. 복원을 연습해보자.

탈옥하다가 혹시 벽돌이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벽돌이 된다는 의미는 아이폰이 켜지지도 꺼지지도 않고 멈춰버리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렇게 문제가 발생한 아이폰은 AS 에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탈옥은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행위가 아니기 때문이다. 즉, 벽돌이 된 아이폰을 다시 원상태로 복원해 낼 실력을 갖추는 것이 탈옥보다 먼저 있어야 하는 일이다.

복원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그중 가장 완벽하게 초기상태로 돌아가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걸 DFU 모드로 들어간다고 표현한다.

1. (벽돌이 된) 아이폰을 컴퓨터와 연결한다. 물론 연습시에는 정상적인 상태의 아이폰이라도 상관없다.
2. 아이폰의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동시에 누른 상태로 약 10 여초 간 유지한다. 전원버튼은 오른쪽 위에 있는 길다란 버튼이고, 홈 버튼은 중앙 아래쪽에 네모난 그림이 붙어있는 둥근 버튼이다.
3. (전원이 꺼지면) 홈버튼은 그대로 누른 채 전원 버튼에서만 손을 뗀다. 이 상태로 10 여초 유지한다.
4. 약 10 초 후 컴퓨터의 iTunes에서 복원모드에 있는 아이폰을 발견했다는 메세지가 뜬다.
5. iTunes에서 복원 버튼을 눌러 복원한다.

복원시간은 꽤 걸린다. 처음 iTunes 에 나왔던 시간은 6시간 이었다. 인터넷으로 애플서버에서 필요한 파일을 가져오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파일을 가져오던 중 멈춰 다시 진행했을때는 약 20분 정도가 걸렸다. 복원과정중 아이폰은 멈춘듯이 보인다. 물론 전화도 받을 수 없다.

DFU 모드를 거쳐 복원에 성공했다면 이제 탈옥을 시도해보자. 탈옥 중 발생할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았으니 탈옥을 꿈꿔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3. 탈옥

limera1n 에서 만든 탈옥툴을 사용해 본다. 현재 아이폰4의 버젼 4.1 을 소화할 수 있는 탈옥툴이다. 다른 아이폰4용 탈옥방법이 있지만 그건 4.01 에서 사용가능하다. 즉, 최신버젼으로 업데이트한 아이폰4라면 탈옥할 방법은 limera1n 이 유일하다.

http://www.limera1n.com 에서 limera1n.exe 를 다운받은 후 실행시킨다. 설명동영상을 첨부한다. 동영상을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 탈옥시 주의사항

탈옥 자체에 대해서는 큰 어려움이나 문제는 없을 듯 하다. 현재 나온 탈옥툴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안정적이될 것이다. 다만 탈옥을 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유료앱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일텐데 그 점에서 보안과 개인정보 유출을 신경써야 한다. 필자는 은행거래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한다. 즉, 해킹툴이 아이폰안에 들어가게 되면 상당히 곤란한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앱 설치는 공식적으로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것외에는 각별히 신경을 쓰려고 한다. 애플 앱스토어 외에 무분별하게 있는 앱들을 의심없이 쓰기는 위험하다는 뜻이다. 그거야 개인이 알아서 판단할 일이다.
어쨌거나 탈옥은 아이폰의 숨겨진 성능을 끌어내 주는 역할을 한다. 그 댓가로 배터리소모가 조금 더 늘어나는 듯 하다. 외장형 보조 배터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 부분은 충분히 감당이 될 것이다. 이번 기회에 보조 배터리 하나쯤 가져보는 게 어떨까? 그리고 앱설치는 가급적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겠다. 아직까지는 외부에 있는 앱에 바이러스를 넣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은 없지만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미리 조심해서 손해볼 것은 없을게다. 게다가 유료앱을 쓴다고해도 내가 필요한 앱의 총액은 사실 그다지 많지 않다. 참고로 현재 필자가 쓰는 유료앱은 두개다(오늘만 무료에서 다운받은 앱 제외). Awesome Note 와 Air Video 두개 뿐이다. 앞으로도 굳이 쓰지도 않는 유료앱을 다운받으려는 시도는 하지 않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