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대해서 (2007.10.13)

2007. 10. 13. 22:00

[공지] 블로그에 대해서 (2008.12.11) 수정

0. 이곳은 주로 책을 읽고 쓰는 서평, 리뷰, 혹은 개인적인 감상들을 올리는 공간입니다.
기독교관련 서적들, 인문 서적들, 기타 책을 읽고 리뷰를 하거나 추천, 혹은 비평등을 올리는 공간입니다. 물론 모든 내용은 지극히 주관적이니 그대로 믿지 마시고, 다른 서평이나 리뷰등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책을 읽고 리뷰를 쓰기전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꼈는지, 혹은 내가 보지 못한 것이 있었는지를 살피곤 합니다. 이런 타인의 리뷰를 살피는 것도 독서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단, 다른 곳에서 본 리뷰는 제 생각을 바꾸지는 못했습니다(아직까지는... 앞으로는 장담못하겠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읽어볼 만한 책들에 대해서는 추천의 글이 포함되는 반면 지나친 명성은 가졌지만 내용이 그에 미흡한 경우 조금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비평을 하곤 합니다. 제 글이 비평 일색이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그 책이 형편없는 쓰레기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 부분은 스스로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1. 글의 주제와 상관 없는 댓글, 무례한 글, 욕과 인신 공격등을 담은 글은 별도 조치합니다.
글도 읽지 않고 댓글을 달거나 무례한 것을 과시하지 않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정도가 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IP 차단 이외에 IP 공개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글의 주제와는 관련없이 그저 싸움걸기 위한 글이라고 판단될 경우 예고없이 삭제합니다. 제 블로그니까요.

하지만 다양한 생각을 가진 이들의 방문은 환영합니다. 댓글에 답글을 달도록 노력하지만 항상 답글을 달지 못합니다. 답글을 달지 못할때 답글을 달것을 요구하는 글도 삭제하겠습니다. 제 글에 대한 피드백으로 주시는 댓글은 감사히 받고자 하지만 댓글에 대한 피드백을 요구하셔서는 안됩니다. 많은 댓글의 경우 선별적 선택 후 별도로 글로 쓰는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트랙백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의미없는 트랙백, 건설적이지도 진보적이지 않으면서 넷공간을 쓰레기로 채우려는 시도라 판단되는 모든 글은 삭제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불평은 자신의 블로그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2. 댓글은 7줄 정도로 제한합니다.
그 이상의 긴 글은 댓글이 아닌 트랙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에 글이 많을 수록 화면에 뜨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한 배려 차원에서 댓글은 7줄, 많아도 10줄을 넘기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이상의 긴 글은 트랙백을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3. 제 글은 Copyleft 정책을 수용합니다.
영리적으로만 사용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가져가셔도 됩니다. 다만, 가져가실때 출처를 밝혀주시는 것과 가져간다는 댓글 정도만 남겨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4. 자신을 밝힐 수 있는 사인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주소나 이메일 주소등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니홈피도 괜찮습니다. 혹시 자신의 정보가 드러나 또 다른 악플에 시달릴 것을 우려하시는 경우는 비밀글로 제게만 알려주시면 됩니다. 글의 주제와 어긋나면서 제대로 된 사인(블로그, 이메일)을 남기지 않으시는 경우 댓글이 지워질 수 있습니다.

5. 싸이에 미니홈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싸이의 미니홈피를 가지고 있으며 그곳은 조금 더 저를 개인적으로 아는 분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사진이던지 혹은 지금 하고 있는 교회에 관련된 일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저 제 글을 보고 참고하시면서 그것만으로 만족하지 못하시고, 조금 더 교제를 원하시는 분들은 싸이 미니홈피를 방문해 주세요.


입니다. 싸이의 미니홈피는 실명으로 방명록이나 댓글등을 남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 미니홈피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미니홈피보다는 트위터를 이용해 주세요.

그곳에는 가족 사진, 최근 가족 행사, 교회 관련 일들, 그리고 기도제목 같은 것들까지 나옵니다. ^^
그리고 개인 사생활 보장(?) 차원에서, 싸이의 글과 사진은 외부로 스크랩하지 마시고, 스크랩은 이곳 티스토리에 있는 글에 대해서만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티스토리에 있는 글들은 스크랩과 인용등은 자유롭습니다. 출처와 제(JelicleLim)가 썼다는 정도만 밝혀주시면 됩니다(사실 그만큼 비중있는 글이 있기나 하겠습니까마는... ^^).

6. 트위터 계정은 @jeliclelim 입니다.
저와 개인적인 교제를 원하시는 분은 트위터를 이용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제 트위터 아이디는 @jeliclelim 이며, 트위터에 쓴 글을 보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7. 나머지는 이전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지] 블로그에 대해서 (2007.9.11)
[공지] 블로그에 대해서 (2008.12.11)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