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 당신의 내면은 항상 당신 자신이 지배하는 것이다

2008. 8. 17. 01:00Life

상황은 당신을 지배하지 못한다.
당신의 내면은 항상 당신 자신이 지배하는 것이다.
- 올가 로스매니스


종종 우리는 상황을 탓한다. 무엇때문에, 혹은 누구때문에 지금의 나에게 이러한 일이 일어났다고 말이다. 아마도 그 말은 맞을 게다. 나 역시도 더 부자 아빠를 만났다면 지금과는 다른 위치에 있을것이고, 부자 아내 혹은 부잣집 처가를 만났다면 더 편하게 살수 있을테니 말이다.
하지만 한번 더 생각해보면 이러한 생각은 더 이상 '나'라는 자아를 존재하지 않게 한다. 나는 모든 부속물들의 집합적 의미위에 존재하지 않는 부수적 결과물이 되고 만다. 다시말해서 지금의 '나'가 있게 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엄밀한 의미에서는 나와는 다른 타자가 되어야만 나는 나일수 있게 된다.

상황은 나를 지배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상황은 나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이다. 첫째로 나의 내면은 나에게만 종속된 것이고, 그것은 상황과는 아무런 상관없이 나의 전적인 마음에 관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해석을 해본다. 이런 '나'는 상황의 종속적 결과물이 아닌 창조적 유기체가 된다. 나는 상황에 매여있지 않고 상황을 새롭게 해석하며 해석된 상황을 즐길줄 안다. 그리고 그 상황속에서 나는 새로운 상황을 창조해 나간다. 나는 부잣집 아내를 선택하는 대신 나의 상황을 함께 즐길 아내를 선택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나는 새로운 상황을 계속해서 즐기게 된다.

[한마디] 당신의 내면은 항상 당신 자신이 지배하는 것이다
http://jeliclelim.sisain.co.kr/309
JelicleLim(2008.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