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에 대한 반감은 주류의 것인가?

2007. 8. 20. 15:50Life

개신교에 대한 반감은 주류의 것인가?

한국의 개신교인의 숫자는 1995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4800만명 중 876만명이다. 이 숫자는 불교 1천 32만명보다 적은 숫자이고, 천주교 2백 95만명보다는 3배가 조금 안되는 숫자이다. 이 비율은 최근까지 별 변화가 없다. [수정 : 천주교 인구는 2005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490만에서 515만 사이에 해당된다. 통계를 내는 기관에 따른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인구로 볼때 한국 개신교는 한국의 대표적 종교 3개 중 두번째에 해당된다. 가장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그래도 상당한 규모의 종교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재미있는 또 다른 통계가 나와있다.


일주일에 한번 교회의 예배나 의식에 참여한다는 통계는 41.7% 가 나왔고, 한달에 한번 혹은 두세번 참여한다는 사람은 15.4%가 된다. 즉, 한달에 한번정도 교회나 기타 의식에 참여한다는 사람은 총 56.1%가 된다. 491만명 정도가 한달에 한번이상 모임에 참석하는 인원이다. 물론 이 통계자료는 스스로를 낫게 여기고자 하는 의식적 답안을 감안할 때 더 낮은 숫자가 부풀린 것임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자료들이다.


불교에 비해 개신교의 특성상 한달에 한번정도의 모임 참여를 가지고 스스로를 기독교인으로 여기는 것은 일반적인것은 아니다. 대부분 알고 있듯이 주일 예배의 참석은 기독교인으로서는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것이고, 한달에 한번 교회에 출석하는 것으로 스스로를 기독교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이다.


어쨌건 4천8백만의 인구 중 약 10%에 해당되는 490만명 정도가 한달에 한번 이상 교회에 출석을 하고 있다. 이런 통계를 들어 한국 기독교인의 숫자는 4백만 혹은 그 이하에 해당된다고 판단된다. 이유는 단순하다. 명목적 교회 출석은 하지만 정작 스스로를 기독교인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은 있지만(그런 사람 많이 봤다), 그 반대의 경우는 극히 희박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이미 한국의 개신교는 일부의 사람들이 느끼는 만큼 주류의 것이 아니라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물론 490만명의 인원을 적은 인원이라고 말할 수 없다. 충분히 큰 숫자이지만 그렇다고 10%의 비중 이상의 것을 전가할만큼 주류로 여길수는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주류는 종교가 없다고 답하는 2천159만명의 사람들이다. 그리고 종교 중 가장 큰 종교는 1천32만명의 불교이기도 하다. 불교의 종교적 특성상 개신교회처럼 정기적인 모임이 자주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이 불교 인원중 상당수가 역시 명목상 불교인구이기도 하리라는 것은 충분히 이해 가능한 것이다. 그렇다면 가장 큰 주류는 역시 스스로 아무런 종교가 없다고 자부하는 무교, 혹은 무신론자들일 것이다. 그것 역시 그들의 선택이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개신교에 대한 반감은 주류에 대한 비주류의 투쟁일까? 오히려 비주류가 주류의 대의에 거역하는 것에 대한 감정적 대응으로 보여진다. 이에 대한 파시즘이라는 말은 전혀 사용하고 싶지 않다. 파시즘은 차라리 의지와 신념을 가진 사람의 것이다. 아무것도 아닌 집단적 폭력성의 행사를 파시즘이라는 말로 거창하게 투영하는 것은 시대를 읽는 눈의 부족을 자인할 뿐이다.


최근 이랜드 사태를 통해 기독교에 대한 대중적 반감이 심해졌다. 거기에 아프간 피랍사태를 통해 개신교에 대한 반감이 노골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혹자는 이것을 보며 과거 김선일사태때도 그러지 않았던 한국인들이 개신교에 대해 분노하기 시작했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 사람에게 한가지 묻고 싶다. 김선일사태때와 지금을 비교할 때 교회에 큰 변화가 있었는가?


필자 역시 한국 교회를 보며 고쳐야 할 것이 많음을 인지한다. 그리고 그것을 계속해서 고쳐나가야 할 책임이 있음을 통감한다. 하지만 그 잘못이 무엇인지, 어떻게 고쳐야 할지 알지 못하는 이들이 단지 일어난 결과만을 가지고 감놔라 배놔라는 식으로 조언하는 것에 대해 식상함 이상의 분노를 느낀다. 스스로 책임질 일이 없기에 아무렇게나 한마디 던지고 그에 대한 결과는 보려고조차 않는 이들의 무책임성에 대해서 불편함을 드러내지 않을 수 없다.


한국교회는 지나칠 정도로 미국에 대해서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이는 부시가 극우파 기독교의 배경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하지만 그것이 모든 교회와 모든 개신교인들의 통일된 사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오히려 미국의 패권주의 정책이 기독교의 정신과 위배된다는 것을 역설하며 스스로를 비주류로 자리매김하는 이들도 많기 때문이다.


이쯤에서 집단광기로 흘러버린 한국 네티즌들의 악성댓글들에 대한 주관적 이유를 언급해보고 싶다.


약 3년 전의 김선일씨때와 지금의 경우에 다른 점은 무엇인가? 우선 김선일 피랍의 배경은 그가 미국부대 납품을 하는 기업체에서 일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때 자마트 알 타우히드 왈 지하드에서 요구했던 것은 이라크 추가 파병 중단 및 한국국 철수였다. 물론 정부는 이를 거절 했고 2004년 6월 22일 참살되었다.


김선일씨에 대해 비난을 하거나 그가 중동선교사가 되기 원했다는 것에 대해서 특별한 반감이 표출되지는 않았었다. 오히려 안타까움을 표출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런데 지금은 왜 이런 상황이 연출된 것일까? 아프간으로 간 이들은 단순한 관광지를 찾아 떠난 것은 아니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아직 여행금지국은 아니었고, 위험성이 있다는 제한 구역으로 되어 있는 곳이었다.


이런 점이 이상한 것은 나만의 생각일까? 삼년간 교회는 크게 바뀌지 않았다. 오히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하철에서 소리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훨씬 줄었다. 이전에는 오히려 그런 사람은 쉽게 볼수 있었지만 최근 5년동안 지하철에서 전도하노라며 소리치는 사람을 만나는 경험은 이전에 비해 절반 그 이하로 줄었다. 내 글을 읽는 사람들은 한번 차분히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최근 5년 동안 당신을 붙잡고 억지로 종교를 주입시키려던 사람이 더 많아 졌는지 아니면 더 줄었는지 말이다. 어떤 이들은 더 많아 졌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대의 경우 그런 식의 전도가 더 이상 효율적이지 않기에 그러한 방식으로 거부감을 주는 전도는 확실히 많이 줄었을 것이다.


교회는 크게 바뀐것은 없다. 최소한 백년 이상의 정착기를 가지고 있는 한국 교회에 있어 최근 3년은 큰 변화가 없는 시점이었다. 게다가 IMF 이후 한국 교회의 선교는 상당한 침체기를 가지고 있는 상태였다. 그때에 비해서 조금 나아지기는 했지만 이미 들어간 재정과 예산집행, 특히 교회 건축을 위해 해외 선교 재정이 대폭 삭감되어 있는 것은 아직도 여전하다. 이 시점에서 한국 교회의 몸집 부풀리기식의 선교정책을 말하는 사람은 전체가 아닌 일부를 보고 그것이 전부라고 믿는 우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동시에 교회의 사정을 전혀 알지 못하는 이들의 코끼리 다리 만지기로 보인다.


큰 변화가 없는 교회, 그것은 여전히 과거에 했던 실수의 일부는 계속 전달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그것이 이 시점에서 폭발적인 반감과 분노를 유발했으리라고 단언하는 것은 충분히 납득이 가지 않는 일이기도 하다.


오히려 이 시점에서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인간이 얼마나 폭력적이 될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것이 오히려 이성적일 것이다. 동시에 피랍사태 이후 최초에 나왔던 많은 잘못된 뉴스와 기사들로 인해 피랍 사태의 책임을 오히려 피해자들에게 돌리는 언론과 이를 뒤에서 방조했던 정부에게 더 큰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런 말을 하면 당장 튀어 나오는 것이 [그러면 탈레반 포로를 풀어주라는 거냐], [엄청난 돈을 지불하라는 거냐] 식으로 단순논리로 접근한다. 이렇게 단순하게 접근하면 안된다. 이미 한번 한국 정부는 탈레반과의 좋은 협상의 기회를 놓쳤다. 처음 탈레반에서 요구했던 것은 한국 군대의 철수였다. 이것은 한국 군대의 철수가 연장될 것을 반대하는 것으로 볼수 있었다. 처음 협상에서 정부는 바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를 다 보여주었다. 한국 군대는 올해 말 철수할 것이고, 연장 계획은 절대 없다는 식의 반응이었다. 손에 든 중요한 카드를 보여주기만 한 것이 아니라 땅에 버리는 실수를 했다. 한국 정부의 외교력과 협상력에 대해 한숨을 쉬게 하는 반응이었다. 그때 만약 한국 정부가 외교적 협상안으로 한국군 철수를 계속 유지시킬 수 있었다면 현행 사태는 조금 더 풀기 쉬운 방향으로 전개되었을 수도 있다.


오히려 언론과 정부는 모든 책임을 한국 개신교의 공격적 팽창주의 정책으로 몰아가려고 한 탓에 정작 그들이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은 하지 못한채 작금의 사태를 맞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여전히 많은 이들은 무엇이 논리적이고 무엇이 설득력이 있는지도 모른 채 그저 이러 저리 끌려다니고 있을 뿐이다. 문제는 그러면서 스스로는 자신의 선택과 이성적 판단에 따른 좋은 결론이라고 믿고 있다는 점이다. 어쩌면 이것은 한국 네티즌이라고 불리는 이들 중 일부의 문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가지는 파괴성은 마지 전체 대중의 결론을 말하듯 한다는 점에서 더 주의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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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2. 달린 댓글 중 일부에 대한 입장을 밝힙니다.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http://jeliclelim.tistory.com/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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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방위2007.08.20 16:55

    2005년도 한국정부 통계청에서 인구조사한 종교인 수는 다음과 같다.



    전체 인구수는 4700만명 대비 53%가 종교인, 47%는 무교인임.



    불교 ; 10,726,000명 ( 22.8% )

    개신교 ; 8,616,000명 ( 18.3% )

    천주교 ; 5,146,000명 ( 10.9% )

    원불교 ; 130,000명 ( 0.3% )

    기타 종교

    * ( )안은 전체 인구 대비 퍼센트



    1995년 대비, 불교는 40만정도 늘고,

    개신교는 15만정도 감소,

    천주교는 220만정도 증가하였음.



    이상

    이외에도 한겨레 신문등 주요 언론의 천주교 교세 확장에 대한
    기사도 검색하시면 보실 수 있을겁니다.
    주미대사관의 자료의 시점을 본다면 2005년으로
    새로운 한국의 인구 통계자료가 나오기 전의 것이므로
    15년 전의 통계를 기준으로 집계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인구 정부의 통계와는 별도의 자료에는
    600만 가까운 수치도 존재하오니 검색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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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JelicleLim2007.08.20 17:29 신고

      위 통계자료를 참조하겠습니다. 안그래도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 봤더니 몇가지 통계자료들이 나오더군요. 제가 찾은 자료로는 (수치적으로 차이들은 조금씩 있었지만) 천주교가 490만 정도로 나오더군요. 위 자료도 참고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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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방위2007.08.20 16:56

    내용중 천주교가 290만명이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10년 이상 전의 자료를 보신듯 합니다.
    2005년경에 실시된 인구조사결과
    500만명을 훨씬 넘어 600만에 육박하는
    조사 결과가 나와있습니다.
    (수정했음)110년이 아닌 10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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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JelicleLim2007.08.20 16:45 신고

      주한미국대사관에서 보유한 [2005년 국제종교자유보고서] 에 나온 통계자료입니다.
      600만에 달한다는 조사결과에 대한 통계를 낸 기관은 어디인가요?
      참고로 110년 이전이라면 한국 선교가 시작되는 시점인데 그만한 교세확장이 있을리가 없겠지요.
      어쨌건 카톨릭이 확장세에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것을 굳이 부인하거나 깍아내리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저는 개신교 인구에 거품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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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2007.08.20 17:31

    피랍 직후 올라온 의견들을 보면 반개신교적 의견과 그렇지 않은 의견이 반반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마도(아마도입니다) 무조건 현정부에 미치는 악영향을 차단하기에 바쁜 키보드워리어들의 몰이에다, 안티기독교 성향자들의 순수한(?) 반응이 믹스되고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안티기독이 아닌 의견은 발도 못붙이는 "파시즘적" 넷여론이 형성된 것 같습니다. 제가 보아온 바로는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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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나기2007.08.20 19:49

    공감합니다. 현재 한국사회의 주류는 종교를 갖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묘하게도 인터넷 상에서는 기독교가 한국사회의 주류로서 온갖 폐해의 온상인
    것처럼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어느 순간부터인가 인터넷 상에는 '맞아맞아' 놀이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의견이 몰린다싶은 주제를 너도나도 퍼나르고
    반복하여 올리면서 그에 대한 공감이 몰리는 것에 자아도취를 느끼고 있는 듯이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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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대호2007.08.20 20:56

    오히려 비주류가 주류의 대의에 거역하는 것에 대한 감정적 대응으로 보여진다 <- 이 부분에 대해서 저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개신교의 대외적인 활동 및 인지도라는게 워낙 강력하게 대중에게 각인되어 있는 상황에서 단순하게 비주류라고 칭할 수 있을지 조금 의문입니다. 그렇다면 강자가 약자를 억압하거나 비난하는것도 아니요, 실제로는 아닐지언정 적어도 겉으로 보이는 측면에선 개신교라는 강력한 집단에 대해 미약한 대중(실제로 미약하지 않을수도 있음)이 강한 거부감을 표현하는것이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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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JelicleLim2007.08.21 00:17 신고

      대중에게 강력하게 각인되어 있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다만, 그렇게 느끼는 것과 정말 한국 개신교가 한국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집단인지에 대해서는 별개의 문제로 보다 구체적이고 분석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현재 이루어지는 일은 주류인 개신교의 비도덕성을 비주류인 일반인-대부분의 무신론자들-들의 힐책정도로 받아들이는데 정작 주류는 무신론자들이고, 개신교는 한달에 한번 참석하는 기준으로 잡아도 현 한국 인구의 1/10 이하라는 점입니다.
      이런 점에서 강한 거부감을 형성하는 것은 다수의 소수에 대한 폭력으로 보여질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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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rklight-a2007.08.20 21:27

    문제가 커지니 다양한 생각들이 나오고 토론도 활발해지는군요. '쓰레기 글'이 많은 속에서도 이런 좋은 글을 볼 수 있으니 기쁩니다. 제 블로그로 이 글을 공개글로 옮겨가도 되겠습니까? (일단 비공개로 퍼가겠습니다^-^) (http://blog.naver.com/lapar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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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쎄요2007.08.20 21:47

    저는 교회를 안다니지만 개신교입니다. 제주위에도 교회를 가지않으면서 개신교인 사람도 꽤 있습니다(그렇지만 많다고 할수는 없군요;). 꼭 교회를 가야 개신교라고 할 수있는건 아니지 않나요. 저도 종교를 물을 때는 항상 기독교란에 표시합니다만; 그런방식이라면 불교를 체크하는 사람중에도 사실상 불교라기보다는 무슨일이 생길 때에만 절에가서 비는 사람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제 주위에 꽤 있지만 역시 많다고 일반화 할수는 없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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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JelicleLim2007.08.21 10:08 신고

      기독교인이라고 통계조사된 이들 중에 중복 조사되어 이중, 혹은 삼중으로 등록된 사람들이 많은 것과 함께 님과 같이 어쩌면 공식적 인증이 되지 않은 채 스스로를 [기독교인] 이라고 정의한 사람들도 포함된다는 것이 또 하나의 통계상의 문제일 것입니다. 이는 기독교계에서는 인정하지 않는 이단과 사이비(이를테면 JMS나 기타 이와 유사한 종교집단들)들까지도 통계조사에서는 기독교라는 이름으로 조사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교회를 안다니는 개신교인은 과연 존재하는가? 이에 대해서 적어도 한국 개신교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루트를 통해서 얼마나 공감을 얻을 수 있을지 스스로 반문해 보셨으면 합니다.

      기독교 혹은 개신교인이라 함은 최소한의 자격 요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이를테면 최근 학력위조한 이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들 중 상당수는 정식 학사나 석사과정이 아닌 일반인들 대상의 교육과정 이를테면 문화강좌등을 수강한 것을 마치 정식 과정을 마친것처럼 말한 것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종교쪽에서 통계를 낼때 이런 분명히 드러나는 기준을 제시한다는 것이 어렵기에 상당수의 많은 사람들은 그 기준에 대해서 의식하지 못한채 스스로를 그렇다고 치부해 버리기까지하죠.
      스스로를 개신교인이라 하니 이런 질문을 한번 더 하고 싶습니다. 기독교인이라면 당연히 [믿음]에 대한 정의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 믿음이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바른 정의에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 통치가 포함되는지 그리고 그것이 삶속에 드러나는지 그것이 그가 기독교인인지 아닌지를 드러내는 표지가 된다는 것을 인정하는지의 여부입니다. 이 부분에서 특히 그리스도의 통치부분에서 교회(여기서의 교회는 그리스도가 세운 교회를 의미합니다)에 함께 하지 않는 것은 스스로가 주(主)님이라고 부르는 예수의 말에 어그리는 것임을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런 상태라면 기독교인이라는 것을 주장하기 보다는 보다 다른 말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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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리케인죠2007.08.21 09:37

    어느정도 공감이 갑니다. 교회의 잘못도 없지는 않습니다만, 정부의 무능한 협상력, 외교력과 옐로 저널리즘에 휘둘리는 몽매한 네티즌의 폭력성이 이번 사태에서 여지없이 드러나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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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8.21 10:12

    여기는 관리자의 승인없이는 댓글이 안달아지네요.. 종교의 자유를 외치면서 댓글조차 자신들이 원하는 글만 보여주는 이런식의 자세는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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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ogIcon JelicleLim2007.08.21 11:33 신고

      공지사항을 읽으라는 글을 제대로 보지 않으셨군요. 계속 이런 글을 쓰는 것이 우선 개인적으로 소모적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개인의 블로그임을 분명히 아시기 바랍니다. 제가 글을 쓰는 공간이고 그에 대한 피드백까지 얼마든지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포털사이트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댓글의 특성상 달아두고 나몰라라하는 식의 대다수의 무의미한 글에 제 시간과 제 공간을 버리고 싶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자신이 원하는 글을 달아서 트랙백으로 게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그 방법이 오히려 글을 쓰는 이의 분명한 소신과 함께 책임성있게 글을 쓸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지나다가 그저 한마디 던지는 것 보다는 말이죠. 그 방법으로 충분히 제 생각과 다른 자신의 의견을 게제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모적인 댓글에 답글을 달기 강요하는 것은 바르지 않습니다.
      여기 댓글을 쓸 정도면 얼마든지 포털의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글을 쓰시고 트랙백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트랙백으로 걸린 링크는 지우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글이 의미있는 글이라면 제가 다시 트랙백을 걸수도 있겠죠.
      자신의 글에 자신이 있다면 익명성을 강요하면서 자신의 모든 것을 숨긴채 글을 쓰기 보다는 자신의 글을 쓰는 공간(블로그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드러내는 것이 더 좋지 않겠습니까?
      님의 글을 제 블로그를 통해서만 보여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은 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