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책읽기 - 사서에게 듣는 4년간 읽을 도서목록 모음집

2008. 4. 16. 14:36서평/[서평] 인문

창조적 책읽기 상세보기
교양필독서 선정위원회 엮음 지음 | 한양대학교출판부 펴냄
총체적 사고를 돕는 창조적 책읽기 안내서. 삶의 의미화와 기치화, 문화의 계승, 새로운 세계에 대한 눈뜸을 위해 비판적으로 책을 읽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그를 통한 여러 분야의 통합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사서에게 물어 본 4년간 읽을 책 목록을 나열한다면 이 책이 된다고 할수 있을까?
 4년간 읽어 볼 만한 100여권의 책을 나름대로 분류하여 정리해 둔 책이다. 일종의 작은 도서관과도 같은 책이기도 하다. 각 책들의 특징, 그 책을 읽어야 할 이유, 또 그 책을 읽고 나름대로 사색해야 할 제목과 더 깊이 있는 앎을 원한다면 봐야 할 목록들까지 기록된 책이다.

또한 사서가 그러하듯이 이 책은 소개해 주는 책의 내용을 기록하지 않는다. 단지 그 책의 목차를 통해 그 책이 어떠할 것인지를 가능할 수 있을 정도의 소개로 만족하게 한다. 어찌보면 그런 점에서 이 책의 자신의 말을 정확하게 하고 있다고 할수 있다. 평하지 않고, 소개하는 선에서 그침으로서 독자에게 그 책을 통해 얻게 될 혹은 발견하게 될 어떤 것에 제한을 두지 않으려한다.

한번쯤 이 책을 손에 들고 이 중 내가 읽은 책과 읽어야 할 책을 뒤적이는 정도로 사용해 본다면 나쁘지는 않겠다.

창조적 책읽기 - 사서에게 듣는 4년간 읽을 도서목록 모음집
http://jeliclelim.tistory.com/213
JelicleLim(2008.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