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새벽

2008. 6. 16. 04:33Life/JLP

빌립보서 1-3 장 새벽기도

새벽1 [빌1:1-6]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

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3. 내가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4.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5. 너희가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라
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I. 들어가는 글
[VIA:기독일보 - 한 안사집사의 간증]
지난 2003년 중국 장안에서 탈북자를 돕다 중국 당국에 검거돼 4년 감옥생활을 한 뒤, 최근(2007년)에 가족의 품으로 돌아온 재미한인 스티브 김(김성환) 안수집사의 이야기입니다.

뉴욕 주 헌팅턴에서 가구 수입업자로 일하던 스티브 김 집사는 1987년부터 사업 차 중국에 자주 방문을 했었다. 그러며 중국에서 고통 받고 있는 탈북자들의 실상을 목격하게 됐다. 기독교인으로서 탈북자들에게 등을 돌릴 수 없었던 그는 탈북자들에게 먹을 것과 피난처를 제공하기 위해 모금 활동을 했다. 그러다 불법 외국인 수송(illegal transporting aliens)이라는 죄목으로 김 집사를 잡기 위해 연변에서부터 쫓아온 중국 공안에게 2003년 9월 26일 체포됐다.

중국 정부는 스티브 김 집사에게 5년 형을 선고 했다. 다른 탈북 지원가들에 비해 심한 처벌이었다. 항소를 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러나 4년이라는 시간동안 김 집사는 '감사했다'고 고백한다. 김 집사는 "마태복음 6장 33절 말씀이 감옥의 4년 생활을 지탱하게 해 줬다"며 "탈옥이라고는 전혀 상상을 할 수 없는 고압선이 달린 높은 담벼락을 보며 주님은 왜 날 이곳에 갇히게 하셨을까에 대한 고민을 했다"고 언급했다.

모태신앙에 안수집사였지만 성경을 제대로 통독해본적도 전도 하는 방법도 잘 몰랐다고 고백하는 그가 감옥에서 18번이나 통독을 하며, 수용수들과 말씀을 나누고 복음을 전하는 일에 앞장섰다. 그가 장춘 감옥에 갇혀 있을 때는 경관이 그에게 영어를 가르쳐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그 경관이 복음을 받아들여 루디아가 돼 감옥에 있는 죄수들에게 40권이 넘는 성경을 전달하기도 했다.


평범하게 가구 수입업을 하던중에 탈북자의 실상을 알게 되고 그것이 법을 어기는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도울 수밖에 없었던 한 안수집사의 이야기와 그가 감옥에 갇히고 오히려 감사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을 보면서 오늘 우리들의 일상생활속에서 얼마나 깊은 감사가 있는지 반성하게 된다.



II. 바울의 감사
0. 감사하기 힘든 두 가지 상황
* 투옥된 상황 - 감옥에 갇혀 있는 상황, 특별한 죄 없이 복음을 전한다는 이유로 수감됨
* 반대하는 사람들 - 오해하는 사람들, 대적하는 사람들(시기, 권면 대적, 신앙을 멸시,..)

1. 바울의 감사의 특징
* 감사는 사도 바울의 글의 시작 - (3) 나는 감사하노라 // 하나님께!
*1* 우리의 감사는 ‘무엇’에 대한 것이 아닌 ‘누구’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상황에 좌우되지 않는 신앙
*2* 깊어지는 감사 - 4번의 모든 // 너희에 대한 모든 기억에, 모든 간구에, 너희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모든 때에 : 반복을 통해 깊어지는 감사를 표현

2.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종이를 펼칠 때 보이는 것 : 백지가 아닌 그들의 얼굴
[너희]-생각 ---(나, 사도)--- [하나님]-감사 //? 상황은? 투옥중!
* 두 세계에 속한 중간자의 모습(사도, 바울)

3. 기도의 특징 - 간구할 때마다(모든 간구에)
* 3절의 감사와 4절의 기도는 전혀 다른 상황이 아님, 동일한 상황 설명
* 감사와 기도는 동반되는 것 -> 기도는 근본적으로 하나님께 의존하는 것
*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간섭하는 삶을 산다. 하나님과 함께 사는 삶, 하나님이 대신 살아주는 삶, 지상 최고의 삶, 영적인 삶(Not 세상적인 삶)

4. 감사하는 이유
*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 - 1) 복음 그 자체에 참여(인식을 위한 헌신) 2)복음 전파 노력(선교적 열심)
* 빌립보 교회는 복음과 관련하여 존재 - 교회의 존재 이유
* 복음은 사람을 바꾸어 놓는다
    // 일차적으로 세상에 대해 비판적, 비관적이 됨
    // 세상과 분리된 사람은 다시 복음 때문에 세상과 연결됨
    // 세상과의 옛 관계를 정리하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함

5. 확신 :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 --> 이루실 줄을 확신
* 감사는 다시 하나님께로 향한다. 상황에 대한 감사가 아닌 그 상황을 이끌어 낸 하나님
* 하나님은 시작하시는 분이시고 동시에 완성시키는 분이시다. (하나님께 시작은 완성을 의미)
* 처음(하나님의 시작) - 지금(빌립보 교회) - 종말(하나님의 완성)로 향하는 시간적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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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1 [빌1:1-6]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

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3. 내가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4.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5. 너희가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라

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I. 들어가는 글

[한 안사집사의 간증]

지난 2003년 중국 장안에서 탈북자를 돕다 중국 당국에 검거돼 4년 감옥생활을 한 뒤, 최근(2007년)에 가족의 품으로 돌아온 재미한인 스티브 김(김성환) 안수집사의 이야기입니다.

뉴욕 주 헌팅턴에서 가구 수입업자로 일하던 스티브 김 집사는 1987년부터 사업 차 중국에 자주 방문을 했었다. 그러며 중국에서 고통 받고 있는 탈북자들의 실상을 목격하게 됐다. 기독교인으로서 탈북자들에게 등을 돌릴 수 없었던 그는 탈북자들에게 먹을 것과 피난처를 제공하기 위해 모금 활동을 했다. 그러다 불법 외국인 수송(illegal transporting aliens)이라는 죄목으로 김 집사를 잡기 위해 연변에서부터 쫓아온 중국 공안에게 2003년 9월 26일 체포됐다.

중국 정부는 스티브 김 집사에게 5년 형을 선고 했다. 다른 탈북 지원가들에 비해 심한 처벌이었다. 항소를 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러나 4년이라는 시간동안 김 집사는 '감사했다'고 고백한다. 김 집사는 "마태복음 6장 33절 말씀이 감옥의 4년 생활을 지탱하게 해 줬다"며 "탈옥이라고는 전혀 상상을 할 수 없는 고압선이 달린 높은 담벼락을 보며 주님은 왜 날 이곳에 갇히게 하셨을까에 대한 고민을 했다"고 언급했다.

모태신앙에 안수집사였지만 성경을 제대로 통독해본적도 전도 하는 방법도 잘 몰랐다고 고백하는 그가 감옥에서 18번이나 통독을 하며, 수용수들과 말씀을 나누고 복음을 전하는 일에 앞장섰다. 그가 장춘 감옥에 갇혀 있을 때는 경관이 그에게 영어를 가르쳐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그 경관이 복음을 받아들여 루디아가 돼 감옥에 있는 죄수들에게 40권이 넘는 성경을 전달하기도 했다.

평범하게 가구 수입업을 하던중에 탈북자의 실상을 알게 되고 그것이 법을 어기는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도울 수밖에 없었던 한 안수집사의 이야기와 그가 감옥에 갇히고 오히려 감사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을 보면서 오늘 우리들의 일상생활속에서 얼마나 깊은 감사가 있는지 반성하게 된다.

II. 바울의 감사

0. 감사하기 힘든 두 가지 상황

* 투옥된 상황 - 감옥에 갇혀 있는 상황, 특별한 죄 없이 복음을 전한다는 이유로 수감됨

* 반대하는 사람들 - 오해하는 사람들, 대적하는 사람들(시기, 권면 대적, 신앙을 멸시,..)

1. 바울의 감사의 특징

* 감사는 사도 바울의 글의 시작 - (3) 나는 감사하노라 // 하나님께!

*1* 우리의 감사는 ‘무엇’에 대한 것이 아닌 ‘누구’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상황에 좌우되지 않는 신앙

*2* 깊어지는 감사 - 4번의 모든 // 너희에 대한 모든 기억에, 모든 간구에, 너희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모든 때에 : 반복을 통해 깊어지는 감사를 표현

2.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종이를 펼칠 때 보이는 것 : 백지가 아닌 그들의 얼굴

[너희]-생각 ---(나, 사도)--- [하나님]-감사 //? 상황은? 투옥중!

* 두 세계에 속한 중간자의 모습(사도, 바울)

3. 기도의 특징 - 간구할 때마다(모든 간구에)

* 3절의 감사와 4절의 기도는 전혀 다른 상황이 아님, 동일한 상황 설명

* 감사와 기도는 동반되는 것 -> 기도는 근본적으로 하나님께 의존하는 것

*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간섭하는 삶을 산다. 하나님과 함께 사는 삶, 하나님이 대신 살아주는 삶, 지상 최고의 삶, 영적인 삶(Not 세상적인 삶)

4. 감사하는 이유

* 복음을 위한 일에 참여 - 1) 복음 그 자체에 참여(인식을 위한 헌신) 2)복음 전파 노력(선교적 열심)

* 빌립보 교회는 복음과 관련하여 존재 - 교회의 존재 이유

* 복음은 사람을 바꾸어 놓는다

// 일차적으로 세상에 대해 비판적, 비관적이 됨

// 세상과 분리된 사람은 다시 복음 때문에 세상과 연결됨

// 세상과의 옛 관계를 정리하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함

5. 확신 :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 --> 이루실 줄을 확신

* 감사는 다시 하나님께로 향한다. 상황에 대한 감사가 아닌 그 상황을 이끌어 낸 하나님

* 하나님은 시작하시는 분이시고 동시에 완성시키는 분이시다. (하나님께 시작은 완성을 의미)

* 처음(하나님의 시작) - 지금(빌립보 교회) - 종말(하나님의 완성)로 향하는 시간적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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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2 [빌1:7-18] 지식으로 사랑을 풍성하게 하라!

7. 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의 매임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여한 자가 됨이라

8.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얼마나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9. 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10.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 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11.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기를 원하노라

12.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13. 이러므로 나의 매임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시위대 안과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으니

14. 형제 중 다수가 나의 매임으로 말미암아 주 안에서 신뢰함으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전하게 되었느니라

15. 어떤 이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어떤 이들은 착한 뜻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나니

16. 이들은 내가 복음을 변증하기 위하여 세우심을 받은 줄 알고 사랑으로 하나

17. 그들은 나의 매임에 괴로움을 더하게 할 줄로 생각하여 순수하지 못하게 다툼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느니라

18. 그러면 무엇이냐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 하람이 밥 먹이기 - 지혜가 필요한 일

#. 빌립보 교회의 문제 하나 - 사랑의 부족 : 바울의 염려(9절의 기도)

1:9. 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4:2. 내가 유오디아를 권하고 순두게를 권하노니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

부족한 사랑, 불안정한 사랑(미저리 영화), 잘못된 자식 사랑(교사를 때리는 부모)

# 사랑을 풍성하게 하는 방법 - 지식과 총명

1. 일반적인 지식, 총명 : (하람이에게 밥을 먹게 하기, 자식을 바르게 교육,..)

2.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과 총명 : 아이는 하나님이 주신 선물, 축복

시127:4 젊은 자의 자식은 장사의 수중의 화살 같으니 //

No Kid // 코린느 마이어, 프랑스 심리학자, 두 아이의 어머니, 아이를 낳지 말아야 하는 40가지 이유

# 바울의 사랑의 풍성함 (너희는 알기 원한다 - 다음 세 가지를...) : 바울이 그리스도로 얻은 지혜

A. 불행이 진보가 되었다 : (12절)

12.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B. 바울을 시기하는 이들의 일이 도리어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이 됨 (15-18절)

C. 고통의 자리에서 기뻐함

18....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 지혜로 우리의 사랑을 충만하게, 풍성하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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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3 [빌 1:19-30]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이유

19. 이것이 너희의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나를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 고로 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21.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 22. 그러나 만일 육신으로 사는 이것이 내 일의 열매일진대 무엇을 택해야 할는지 나는 알지 못하노라 23. 내가 그 둘 사이에 끼었으니 차라리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일이라 그렇게 하고 싶으나 24. 내가 육신으로 있는 것이 너희를 위하여 더 유익하리라 25. 내가 살 것과 너희 믿음의 진보와 기쁨을 위하여 너희 무리와 함께 거할 이것을 확실히 아노니 26. 내가 다시 너희와 같이 있음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자랑이 나로 말미암아 풍성하게 하려 함이라 27.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28. 무슨 일에든지 대적하는 자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이 일을 듣고자 함이라 이것이 그들에게는 멸망의 증거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증거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라 29.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이라 30. 너희에게도 그와 같은 싸움이 있으니 너희가 내 안에서 본 바요 이제도 내 안에서 듣는 바니라

# 구원?

1. 사도 바울에게 있는 두 가지 미래 - 죽음 또는 석방

2. 죽음과 석방에 대한 해석 - 구원

3. 죽음도 유익한 것? !! - (1:23) ... 차라리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일이라 그렇게 하고 싶으나

4. 너희를 위한 나의 삶 ! - NOT 나를 위한 나의 삶 (1:24. 내가 육신으로 있는 것이 너희를 위하여 더 유익하리라)

5. 우리에게 있는 것 - 그(바울)와 같은 싸움(30절)

6.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살 것인가? (27.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1. (27절)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

2. (28절) 대적하는 자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이 일

- 29절.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 : 고난이 은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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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4 [빌 2:1-18]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이유 II

1.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의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2.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3.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4.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14.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라 15. 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 16.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이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내가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 17. 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섬김 위에 내가 나를 전제로 드릴지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 18. 이와 같이 너희도 기뻐하고 나와 함께 기뻐하라

1. 권면

# 사랑하라(2) - 1:9. 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 겸손하라(3) -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라 / 자기 일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라

2. 모범 - 그 이유 : 예수님의 마음(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 근본 하나님의 본체 BUT

#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하려 하지 않음 [스스로 종이 됨]

# 종의 형체(인간) - 사람과 같이 됨 [하늘의 부요를 버리고 가난해 짐]

#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 - 십자가 [스스로 고난을 받음]

# --> 하나님이 높이심(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3. 권면

# 구원을 이루라 (명령법) : 구원은 이미 받은 것? - 구원을 보일 것! (사랑과 겸손으로) //개인

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2.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3.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 행하라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공동체

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14.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라

# 기뻐하라 (18. 이와 같이 너희도 기뻐하고 나와 함께 기뻐하라) //결과에 대한 반응

이와같이? - 17. 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섬김 위에 내가 나를 전제로 드릴지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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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5 [빌 2:19-30] 세 남자 이야기

19. 내가 디모데를 속히 너희에게 보내기를 주 안에서 바람은 너희의 사정을 앎으로 안위를 받으려 함이니 20. 이는 뜻을 같이하여 너희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 자가 이밖에 내게 없음이라 21. 그들이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22.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23. 그러므로 내가 내 일이 어떻게 될지를 보아서 곧 이 사람을 보내기를 바라고 24. 나도 속히 가게 될 것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 25. 그러나 에바브로디도를 너희에게 보내는 것이 필요한 줄로 생각하노니 그는 나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 자요 너희 사자로 내가 쓸 것을 돕는 자라 26. 그가 너희 무리를 간절히 사모하고 자기가 병든 것을 너희가 들은 줄을 알고 심히 근심한지라 27. 그가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하나님이 그를 긍휼히 여기셨고 그뿐 아니라 또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내 근심 위에 근심을 면하게 하셨느니라 28. 그러므로 내가 더욱 급히 그를 보낸 것은 너희로 그를 다시 보고 기뻐하게 하며 내 근심도 덜려 함이니라 29. 이러므로 너희가 주 안에서 모든 기쁨으로 그를 영접하고 또 이와 같은 자들을 존귀히 여기라 30. 그가 그리스도의 일을 위하여 죽기에 이르러도 자기 목숨을 돌보지 아니한 것은 나를 섬기는 너희의 일에 부족함을 채우려 함이니라

세 남자의 우정이야기

# 바울 : 옥에 갇힌 사도

1. 죽음조차 바라는 바

2. 하나님은 자신을 살아서 나가게 하실 것을 알고 있음

3. 항상 교회를 생각하는 지도자

# 디모데 :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자

1. 어려서 믿음의 가정에서 바른 신앙의 교육을 받은 자

(딤후1:5)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2. 그리스도를 따라 바울과 함께 선교여행에 동참 & 칭찬듣는 자

21. 그들이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22.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행16: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고전4:17)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한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으니 그가 너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행사 곧 내가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살전 3:2,3) 우리 형제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인 디모데를 보내노니 이는 너희를 굳건하게 하고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 아무도 이 여러 환난 중에 흔들리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이것을 위하여 세움 받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알리라

3. 빌립보 교회에 대해 바울과 동일한 마음(염려, 사랑)을 가지고 있는 사람

2:20. 이는 뜻을 같이하여 너희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 자가 이밖에 내게 없음이라

4. 바울을 아버지 같이 따른 디모데, 디모데를 아들 같이 생각한 바울 [멘토의 대표적인 두 사람]

# 에바브로디도 : 빌립보교회의 사역자, 빌립보 교회에서 바울을 위해 보낸 사람

1. 형제 (1:25) - 그리스도안에서 한 가족, 한 형제의식을 가지게 하는 사람

2. 동역자 - 함께 힘을 모으는 동역자, 바울과 함께 하며 함께 수고하는 자, 목숨을 걸고 바울을 따르는 자

3. 군사 - 비장함을 보이는 단어, 목숨을 걸고 살아가는 사람, 싸우는 사람

4. 사자 - 빌립보교회의 특별한 임무를 부여받은 자, 충실한 자, 최선을 다하는 자

5. 돕는 자 - 실질적인 도움을 베푸는 자

* 에바브로디도의 근심 - 죽을 정도의 심한 병에 걸린 것 그것이 빌립보교회에 알려져 그들이 걱정할 것을 근심함

26. 그가 너희 무리를 간절히 사모하고 자기가 병든 것을 너희가 들은 줄을 알고 심히 근심한지라 27. 그가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하나님이 그를 긍휼히 여기셨고 그뿐 아니라 또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내 근심 위에 근심을 면하게 하셨느니라

* 바울의 근심 - 에바브로디도의 심한 병

** 서로를 위해 근심하는 사람들 - 바울, 에바브로디도, 디모데 : 그들은 서로를 위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교회를 위해 근심하는 사람들이었다. (NOT 자기자신, 심지어 죽을 병 조차...)

// 심한 병 - 교회의 걱정을 근심하는 에바브로디도 (이것이 믿음이 연약한 자들에게 걸림?)

// 옥에 갇힌 바울 - 여기서 죽는 것도 오히려 바라는 바 (너희에게도 이러한 믿음이 있어야 ...)

// 디모데 - 자기 일을 돌보지 않고 바울과 에바브로디도를 돌보는 디모데, 교회를 돌보는 디모데

21. 그들이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22.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 많은 사람들의 근심 : 자기 일에 제한됨 - 염려하지 말 것!

(마6: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마6: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 꼭 필요한 근심 : 구원에 이르게 하는 근심,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 교회를 생각하며 하는 근심, 염려

(고후7:9,10) 내가 지금 기뻐함은 너희로 근심하게 한 까닭이 아니요 도리어 너희가 근심함으로 회개함에 이른 까닭이라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하게 된 것은 우리에게서 아무 해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 그 근심을 풀어주는 성도가 되자 - 근심하며 말씀을 전하는 사역자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라.

29. 이러므로 너희가 주 안에서 모든 기쁨으로 그[에바브로디도]를 영접하고 또 이와 같은 자들을 존귀히 여기라 30. 그가 그리스도의 일을 위하여 죽기에 이르러도 자기 목숨을 돌보지 아니한 것은 나를 섬기는 너희의 일에 부족함을 채우려 함이니라

에바브로디도가 다시 낫게 된 후 걱정하는 빌립보교회를 위해 그를 돌려보냄. 그를 통해 말씀을 가르칠 때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가르침을 받을 것을 당부하는 바울 - 그는 목숨을 돌보지 않고 바울과 함께 한 사람이며, 자신의 병의 중함보다 오히려 교회의 안위를 먼저 걱정하는 귀한 목회자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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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6 [빌 3:1-11] 율법주의를 경계하라

I. 끝으로 : 그건 그렇고 이제...

II. 주 안에서 기뻐하라 :

주안에서 기뻐하라 : 참된 기쁨의 근원인 주

뉴욕에 자살전염병 : everything to live with / nothing to live for

마15:21-28 이방인을 개로 여김

(마15:21-28) 21. 예수께서 거기서 나가사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시니 22.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 하되 23.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제자들이 와서 청하여 말하되 그 여자가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그를 보내소서 2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시니 25. 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26. 대답하여 이르시되 자녀의 떡을 취하여 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27. 여자가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 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 할례는 언약의 상징, 마음의 헌신 - 외형(몸)에 관심을 가지는 율법주의자들 VS 바울의 진정한 할례파

렘4:4 유다인과 예루살렘 주민들아 너희는 스스로 할례를 행하여 너희 마음 가죽을 베고 나 여호와께 속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너희 악행으로 말미암아 나의 분노가 불 같이 일어나 사르리니 그것을 끌 자가 없으리라

겔44:7 너희가 마음과 몸에 할례 받지 아니한 이방인을 데려오고 내 떡과 기름과 피를 드릴 때에 그들로 내 성소 안에 있게 하여 내 성전을 더럽히므로 너희의 모든 가증한 일 외에 그들이 내 언약을 위반하게 하는 것이 되었으며

# 단호하고 강경한 바울의 어조 : 복음은 결코 변하지 않음 // 이미 알려준 복음

갈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

갈1:6-10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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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7 [빌 3:12-21] 이루어야 할 것

12.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13.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14.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 15. 그러므로 누구든지 우리 온전히 이룬 자들은 이렇게 생각할지니 만일 어떤 일에 너희가 달리 생각하면 하나님이 이것도 너희에게 나타내시리라 16. 오직 우리가 어디까지 이르렀든지 그대로 행할 것이라

17.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그리고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여겨 보라 18.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19. 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20.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21.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I.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 기독교는 정체와 정적인 종교가 아님 -> 역동과 생산의 종교

- 다메섹에서 안 그리스도 & 계속해서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추구하는 바울

// 기초습득은 완료 & 아직 완성되지 못한 지식

# 푯대를 향해 뛰어가는 바울 : [시작]-----(지금)-----[끝] 사이의 현재

16. 오직 우리가 어디까지 이르렀든지 그대로 행할 것이라

달리는 사람은 뒤를 돌아보지 않음 & 마지막 골인 지점만을 생각

# 나를 본받으라 : 교만? // 호로비츠를 위하여 {윤경민/김지수(엄정화)}, 가르치고 더 이상 가르칠 수 없을 때 [큰 선생]에게 보내는 지수, (지금 기초가 부족하니) 나에게서 배우라,

17.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 세상의 잘못된 질서 파괴

19. 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 그들의 하나님은 배이다. (부요와 풍족을 신으로 삼는 사람들)

전성민 /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학 교수

'염소 새끼를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찌니라' (출 23:19; 34:26; 신 14:21)

(출23:19) 네 토지에서 처음 거둔 열매의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출34:26) 네 토지 소산의 처음 익은 것을 가져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며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신14:21) 너희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스스로 죽은 모든 것은 먹지 말 것이나 그것을 성중에 거류하는 객에게 주어 먹게 하거나 이방인에게 파는 것은 가하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에 삶지 말지니라

광우병에 대한 구약 윤리·신학적 단상…풍요의 우상이 낳은 말씀의 파괴

1. 인도주의적 2. 풍요를 위한 우상숭배적 습관 // 우상숭배-경제적 목적을 맹목적으로 추구 : 바알, 아세라, ...

* 현대적 해석 :

“나는 경제적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처치하기 힘든 늙고 병든 소를 갈아 육골분 사료로 만들어 어린 송아지에게 먹이는 모습에서 이 말씀이 떠올랐다. 그리고 이 말씀의 두 가지 의미가 절묘하게 결합되어 있다는 생각을 했다.

금전적인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창조 질서를 거역하면서 (소는 풀을 먹어야 한다) 비인도적인 방법으로 (소에게 소를 갈아 먹이는) 먹을거리를 만들어내는 모습에서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라'는 말씀을 풍요를 위한 비인도적인 우상 숭배적 관습을 금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이렇게 해석한다면 '본문의 의도'를 벗어난 과도한 해석일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것은 무서운 결과를 가져온다. 이 말씀을 포함해서 구약의 많은 율법은 하나님과의 언약 속에서 의미를 갖는다. 그런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것은 단순히 도덕적인 차원을 넘어 하나님과의 관계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그 파괴된 관계는 심판으로 다가온다.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단골 심판 메뉴 중 하나는 개역성경의 표현으로는 '온역', 즉 요즘 말로 하면 '전염병'이었다. 생각이 여기까지 이르자 나는 광우병 공포에 대한 책임이, 경제만 살리면 된다는 광념(狂念)에 사로잡혀, 정직을 저버리고 감사를 잃어버린 한국 교회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19. 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마침 - 멸망 (정해진 끝)

신 - 배 (부요, 풍족, 부자가 되는 것) : 성경의 부자는 목적이 있어 필요에 따라 복을 가진 사람(차이)

영광 - 부끄러움 (어리석음의 결과, 수천만원 핸드백 - 경쟁)

===>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들 // 반율법주의의 경고 [영지주의] - 이미 완전한 구원받았으므로 마음대로 살아도 된다? (NO -> 목표, 푯대, 골인지점을 향해 여전히 질주해야 함 : 이미와 아직의 사이에 있는 우리)

하나님의 나라 : 이미 - 아직 //

구원 : 이미 - 아직 //

율법주의의 오류 : 여전히 출발지점에도 도착하지 못한 상태 (영원히 지속됨)

반율법주의의 오류 : 벌써 완성되어서 아무것도 할 것이 없다고 말함 (아직 완성되지 않은 나라를 부정함)

우리는 .... [벌써]구원을 받았으며, [열심히] 구원받은 자의 삶을 살아서 [표대]인 구원의 완성을 향해 나아가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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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4:10-20] 그리스도인이 할 수 있는 모든 것

10.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11.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12.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14. 그러나 너희가 내 괴로움에 함께 참여하였으니 잘하였도다
15.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
16.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도 너희가 한 번뿐 아니라 두 번이나 나의 쓸 것을 보내었도다
17. 내가 선물을 구함이 아니요 오직 너희에게 유익하도록 풍성한 열매를 구함이라
18.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20.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께 세세 무궁하도록 영광을 돌릴지어다 아멘


I. 문제제기 -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을까?

기독교가 공인된 로마의 국가종교가 된 것, 콘스탄틴 황제 때, -- 믿음이 아닌 다른 의도로 교회에 들어오는 사람이 많아짐 (과연 기뻐해야만 할 이유가 될까?)

* 더욱 늘어나는 신자, 기하급수적 폭발 하는 기독교 BUT 믿음이 아닌 다른 의도로 교회에 들어오는 사람들

* 오히려 믿음의 순수성은 상실되어가고 결국 세속적 복의 추구로 이어지는 기독교사회의 분위기

* 대한민국의 대통령에 장로님이 된 것은 복음의 진보를 가져오는 일이었을까? / 이승만, 김영삼, 이명박

* 승리주의신화(13절)에 빠져 중요한 성경적 그리스도인의 삶을 상실한 시대 / 긍정의힘, 조엘 오스틴, 믿는대로...

II. 기뻐하기, 크게 기뻐하기

* 바울은 크게 기뻐한다고 밝힘 - 왜? 풍족해서? NO // 그들의 믿음의 모습(열매)에 감격(10)

* 왜 그게 기뻤을까? // 현 상황 - 로마에서 투옥 중, 내일을 알지 못함(삶, 죽음) // 자족을 배움(11)

* 족함을 아는 사람은 가난하지 않음

* 하람이가 가장 좋아하는 차 - 아빠 차 // (한달 1,2회)도서관에 가서 책 보기, (가끔)공원가기... - 족함

* 영화 크로싱의 마지막 장면 - 용수와 준이, 가족과 친구들의 슬픈 이별 // 중국 밀수입에 발각된 친구와의 재회, 야유회장면, // 다시 만나 강가에서 그 옷 그대로 공을 차는 모습 - 그 모습이 바로 용수가 원하는 천국[죽은 다음의 다른 세상]의 모습, 서울 도곡동 꿈의 아파트 타워팰리스에서 사는 것이 아닌 떨어진 옷에 배고프지 않을 음식과 친구들과 맨발로 강가 모래사장에서 공을 차며 땀을 흘리는 것

III. 자족함을 통한 기쁨

* 바울 - 어떠한 형편에든지 [비천, 풍부] // 12.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 바울이 말하고자 하는 것 NOT 둘의 비교, 지식적 분류 BUT [비천에 처한 자족한 삶의 방법 & 풍부 ..]

* 비천 - 필요한 것이 없는 상태(돈이 없는 상태, 부족한 상태 X) // 선교여행의 필요 경비(Not 타워팰리스), 인원

* 풍부 - 선교 경비, 선교단 구성원, [꼭 필요한 것이 채워지고 넉넉한 상태]...

* 비천&풍부 처신 잘못 --- 졸부[벤처성공자의 고백], 좌절과 낙망[서울역 노숙자 전락]

IV. 자족(autarkes)의 비결 [Self-sufficient(스토이즘) VS God-sufficient(기독교)]

* 바울선생님 어떻게 어떤 형편이든지 자족할 수 있습니까? 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 인간의 승리주의에 빠진 신학이 아니라 [모든일(12)]에 능력주시는 하나님께 의뢰하는 자가 할 수 있는 자족함.

* 진정한 부자는? [예화: 해변가의 풍경을 음미하고 살아가는 낚시꾼//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혈안이 된 재벌?]

- 자연을 보며, 피조세계를 보며 그것을 하나님이 자기에게 허락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사람

- 자기 소유로 등록된 것(집, 자동차, 아내, 남편) 외의 모든 것을 보며 그것을 부러워하는 사람

* 바울의 형편 : 로마의 감옥에 갇힌 상태 // 내일 일을 알지 못하는 상태

* 하지만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 : 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 무슨뜻? -- 탈옥? 타워팰리스 입주권? NO // 이[감옥] 안에서도 족할 줄로 여기며 고난을 은혜로 받음

V. 빌립보교회 사람들의 선택

* 자족하는 바울을 버려둠? NO --> 그의 괴로움(고통, 현실적 필요)에 함께 함[동업자 의식] // 바울의 큰 기쁨

* 빌립보교회로 말미암아 모든 것이 풍부(풍족)한 바울 // 18.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VI. 그리스도인이 할 수 있는 모든 것

1. 기쁨 - 가장 좌절되는 상황(투옥, 기독교가 거부되는 현실)속에서도

2. 자족[만족] - 환경[비천과 풍부]에 좌우되지 않는 처신의 비결, 하나님 한분으로 만족함

3. 진정한 승리 - 고난조차 은혜임을 깨달을 때 [이미]주어진 하나님의 은혜

4. 기쁨, 만족, 승리에 함께 참여하는 것 - 18.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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